드디어 메주를 쑤었다아~~ 한 해 먹을거리 살림, 이젠 쫑이닷! *^^*
바람 참 세차게 불던 날, 바로 오늘. 아침부터 저녁까지 찬바람 가득 맞으며, 이글거리는 모닥불이랑 동무하며 메주를 쑤었다.
6
메주의 주인공인 메주콩님. 텃밭농사엔 없는 품목이라 마을분한테 실한 걸로 구해서는어제부터 물에 담가두었다.  메주콩 불릴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곤 한다. 물 먹은 뒤로 거의 두 배는 커지는 듯해서. 통통하게 잘 분 콩을 솥에 붓는다. 어진간한 양은 다~ 받아주시는, 크고 듬직한 솥! (봄에 나물 데칠 때 몇 번 쓰긴 했으나 실은 메주 쑬려고 그에 맞춰 산 솥임.) 쇠부뚜막에 나무를 넣고 불 지피기 시작. 한소끔 끓기 전까진 센 불로, 슬슬 익기 시작하면 약하게 불을 잡는다.

지난해보다 콩을 쪼끔 많이 해서 그런지 콩물이 솥 바깥으로 막 끓어넘친다. 이럴 땐 옛사람들의 지혜를 빌려야지! 수건에 찬물 적셔 솥뚜껑 위를 닦으니 넘치던 물이 가라앉는다.  곧 다시 끓어오르기는 했지만 고거 참 신기해서 자꾸만 닦게 되더라니. 점심때가 지나니 물도 넘치지 않고 콩도 얼추 익어간다. 바로 이때부터가 중요!

불이 세면 콩이 눌어붙을 수 있으니 잔가지들 하나하나 넣어주면서 불이 살아는 있으되 꺼지지는 않을 만큼만 가늘고 약하게 유지해야 한다. 가스불이라면 쉽게 조절할 수 있을 테지만 부뚜막이니 어쩔 수 있나.  내둥 앉아서 잔솔가지 하나썩 둘썩 넣으며 꺼질락말락하는 불, 살리고 살리고~ 요거요거 시간잡아먹는 재미난 놀일세. 특히, 지난가을 산에서 주운 밤송이의 ‘껍질들’! 불땀이 어찌나 끝내주게 좋던지. 게다가 이글이글 타는 모습이 꼭 둥근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보이는 게 찬란하게 아름답더라니.
5
불 살리고, 보고 하는 재미에 추운 줄도 모르고 대여섯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불길 따라 콩도 익었다.  한두 알 집어먹으니 콩 익을 때 나던 딱 그 내음처럼 달짝지근하고 고소하고 구수하고. 오메, 맛난 거! 더 먹고 싶지만 메주를 위해 참는다.
곱게 누우런 콩을 빻아 메주를 빚는다. 볏짚 꼭꼭 눌러 박아 청국장도 만든다.
  7
메주랑 청국장은 안방서 가장 뜨신 자리에 고이 모셨다. 이제부터 안방은 메주와 청국장이 쥔장이다. 쥔장이 첫날밤을 따시게 보낼 수 있도록 나무보일러 팍팍 뗀다. 덕분에 우리 부부도 이밤,  따땃이 보낼 수 있겠다.
1
메주를 쑤었으니 이제, 진짜로, 정말로! 올해 먹을거리와 이어진 살림농사가 끝났다. 연말결산이라도 마친 듯 씨언하구나. 감격스러운 나머지 뭉클해지기까지.

갑자기 기운이 스르르 내려앉는다. 찬바람 많이 쐬서 그런가, 그 와중에 찬 맥주까지 마셔서 그런가. 도저히 밥 할 힘이 안 나네. 힘든 일 치룬 날이라 저녁 맛나게, 담백질스럽게 차려먹으려고 했건만. 점심때도 먹은 라면을(요땐 불 옆에서) 저녁때도 또 먹고야 만다.(이땐 집 안에서)
뭘 먹었든 난 그저 좋기만 하다. 한 해 먹을거리 살림의 끝판왕 ‘메주님’을,  드디어, 쑨, 날이니까!

메주랑 청국장 없는 안방은 너무 허전해!
안방에서 젤 뜨신 자리 꿰차던 메주를 올 들어 가장 춥다는 오늘이 되서야 바깥세상으로 해방시켜드렸다. 다른 때보다 좀 늦었다.  방을 늘 따싯하게 해드리지 못해 곰팡이님이 들쭉날쭉하는 바람에 아예 주구장창 길게 놔두기로 했지. 원 없이 뜨시라구. 메주 담긴 상자 날마다 열어 살폈건만 요 며칠 살짝 놓쳤더니 흰 곰팡이 말고도 뭔가 좀 많이 생겼다. 뭐, 그리 놀라진 않는다. 전에도 더러 겪은 일인지라. 어쨌든 더는 두면 안 되겠다.
3
메주 감싸던 볏짚 고대로 써서 열 개 넘는 메주를 하얀 망에 나누어 담는다. 높은 자리에 고이 매달았다. 메주랑 눈이 참 잘 어울린다.
2
따뜻한 곳에만 있던 메주가 이제는 추위와 만나 새로운 숙성 시간을  맞이할 테지.  사람도 온탕 냉탕 번갈아 하면 몸에 좋다니까 메주도 아마 더 건강한 맛을 만들어낼 거야. 메주보다 더 뜨신 자리에 있던 청국장은 일찌감치 해방되어 어둡고 추운 곳에서 먹어줄 때만을 기다리고 있다. 구수한 냄새에 실끈까지 보여 청국장 여는 날 참 행복했더랬지.

청국장도 사라지고, 메주마저 없어지니 안방이 휑하다. 함께 있는 동안 든든하고 좋았는데. 한동안 사이좋게(?) 지내던 동무들이 떠난 빈자리가 못내 허전하다. 그래서일까. 안방에 들어가기가 괜히 싫으네. 이제 자러 가야 하는데…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