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리는 빗방울 바라보며, 그 여인은 양파를 심네~♬” >

가을비 아스라이 내리던 날, 양파를 심었다. 오늘 이른 아침부터 비가 내렸으니 어제쯤 심었으면 딱 좋았을 것을. 어제 그제 치러야 할 일정이 있어서 도저히 자연의 시간에 맞출 수가 없었다.

양파 모종 사러 장으로 나가는 길, 어느 밭엔 양파가 가득 심어져 있고, 또 어느 밭엔 양파 심을 모냥이 분명한 구멍 숭숭 뚫린 비닐 밭이 보이고, 어느 밭에선 비옷 입은 사람들이 열심히 양파 모종을 심고 있었다. 양파 이파리가 하늘 거리는 어느 밭 앞에서 잠시 멈추었다.

 

심고 나서 물 흠뻑 먹어야 하는 양파들이 하늘하늘 내리는 비를 좋아하는 게 느껴진다. 자연의 흐름에 맞춰 양파 심느라 애썼을 어느 농부님들이 이 비를 바라보며 흐뭇하게 웃고 있을 얼굴도 떠오르고. 비닐만 씌운 어느 밭을 지나칠 땐 내 맘이 다 안타깝다. 저 밭 꾸리는 농부님, 이 비에 맞춰 양파를 심지 못해 얼마나 애달플까…

 

자주 가던 모종 파는 가게에 가서 양파 모종 300개쯤 사서는 돌아오자마자 바로 땅에 심었다. 비옷까지 입고 밭에 서다니, 나에게 참 오랜만에 벌어진 일. 비까지 맞으며 일해야 하나, 첨엔 좀 투덜대기도 했지. 그치만, 이 비를 그냥 보낼 수 없다는 텃밭지기님의 마음을 내 어찌 모른 척할 수 있으리요. 세찬 비가 아니어서 비 맞으며 일하는 기분이 은근히 시원하고 좋다. 땅이 촉촉해서 심기도 수월하고.

삼백 개 좀 넘는 양파 모종, 땅으로 보내는 시간은 한 시간도 채 안 걸린다. 더 심을걸, 하는 아쉬움이 밀려들지만 애써 그 마음 내려놓는다. 저만치라도 고이 자라기 얼마나 어려운지, 올해 양파 농사 완전 망하는 경험 속에, 아니 수년 동안 양파농사 지으면서 톡톡히 배웠으니까.

고작 한 시간 밭일했다고 막걸리 몆 잔 참 잘도 들어간다. 하긴, 이렇게 촉촉한 가을비 만난 날, 밭일 아녀도 술 한잔 그냥 지나칠 수 없었겠지. 비와 어울리는 노래도 막 생각나.

“잊지 못할 빗속의 여인

노란 레인코트에 검은 눈동자 잊지 못하네~♬”

오랜만에 노동 비슷하게 했으니 노동요에 걸맞게 노가바도 스을쩍~

“보랏빛 레인코트에 그 여인을 잊지 못하네~

내리는 빗방울 바라보며

말없이 말없이 양파를 심네에~~♬”

일기예보에서는 저녁때쯤이면 비가 그친다고 나왔건만, 밤 열한 시 넘은 이 시간에도 비가 추적추적 살갑게 내린다. 양파 늦게 심어 조금은 걱정 어린 어설픈 텃밭 농부의 마음을 가을밤 내리는 촉촉한 비가 촉촉하고도 따스하게 어루만져 주는 것만 같다.

‘조금 늦어도 괜찮아, 괜찮아’

하면서…


<마늘 심은 데 마늘 싹 나니 자연스러운 일인데도 참 신기해!>

10월 말께 심어 11월 초 왕겨를 덮어 준 마늘. 무심코 바라본 마늘 밭에 누르스름한 왕겨 위로 언뜻언뜻 푸릇한 빛깔이 보인다. 드디어 마늘 싹이 올라왔다!

 


[사진 – 시월 말에 심을 당시]

 

삐죽삐죽 돋아난 마늘싹. 어떤 건 조금 길쭉하고 또 어느 건 이제 막 땅을 박차고 올라오려고 기를 쓰고 있다. 또 다른 자리에선 아직 싹이 보이지 않고.


[사진 – 땅을 뚫고 왕겨를 밀어내고 우뚝 솟은 마늘 싹]

 

 

콩 심은 데 콩 나듯 마늘 쪽 심은 데 마늘 싹 나는 건 참으로 자연스러운 일이건만 볼 때마다 와 이리 신기한지!

마늘은 강한 내음을 빼면 백 가지나 이로움이 있다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 부른다 한다.

‘마늘은 아주 옛날부터 약으로 써왔다.

지치고 힘든 몸을 되돌려 힘이 나게 하고,

피가 잘 돌게 하고,

여러 나쁜 병균들을 없애는 힘이 세고

몸속에 사는 기생충을 없앤다.

요즘에는 암을 막는 힘이 세다고 알려졌다.’

 

<식물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보리출판사)에서는 마늘이 몸에 어떻게 좋은지 요로코롬 쉬운 말로 풀어 썼다.

*효능

  1. 강력한 살균 및 항균 작용

  2. 체력증강, 강장효과 및 피로회복

  3. 정력증강, 동맥경화 개선, 신체노화 억제,

  4. 고혈압 개선 작용

  5. 당뇨 개선 작용

  6. 항암작용

  7.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억제 작용

  8. 정장 및 소화촉진 작용

  9. 해독작용

  10. 신경안정 및 진정 작용

‘다음’ 백과사전은 마늘 효능을 이토록 여러 갈래로 알려준다.

올여름 마늘수확이 참으로, 대단히 적기만 해서 어쩔 수 없이 먹는 마늘도 죽 사야 했고, 심는 마늘도 사야만 했는데 마늘 싹 만난 흥분(?)에 젖어 마늘 이야기 이모저모 살피다 보니, 가을에 심어 이듬해 초여름에 거두니까 마늘농사 하나만 잘 지어도 두 해에 걸쳐 뭔가 상당히 보람찬 나날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이 든다. 무엇보다 나는 마늘을 좋아하니까! ^^

해마다 짓는 마늘농사. 왜 그런지 자신이 없어서 (실제로 잘 안 될 때가 많기도 했고) 한 접도 채 안 되는 마늘을 땅에 심곤 했다. 이번 마늘농사 제아무리 잘돼도 우리 부부 일 년 먹을 마늘 양에는 엄청 못 미치겠지만, 이것만이라도 잘 길러서 마늘쫑부터 시작될 2019년에 다가올 행복한 마늘밥상을 꿈꾸어 본다.

그리고 또 땅 밑에서 시린 겨울 어떡하든 견디고 이겨내며 제 안에 귀한 기운 차곡차곡 만들어 가는 마늘 정신(?)을 이 겨울 차곡차곡 본받고 싶다는 마음도 여지없이 일렁이는구나.

-2018년 첫 마늘 싹을 만난 촉촉한 어느 가을밤에.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