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 경기도청앞에서, 시민과의 대화없이 일방적으로 버스요금을 인상하고 현재의 버스운영방식을 고착화시키는 준공영제 실시를 발표한 경기도를 규탄하고 버스완전공영제 실시의 계기로 삼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과로없는 안전한 버스 교통복지확대 완전공영제시행 경기공동행동>의 주최로 열린 해당 기자회견에서 진보정당 발언을 맡은 노동당경기도당 채명훈 사무처장은,

경기도 안에서조차 점점 간격이 벌어지는 도농지역간 버스를 비롯한 기초기반시설의 격차, 단지 버스를 타고 다니는것만으로는 상상조차 할수없는 버스노동자들의 노동강도와 그들에게 위험을 강요하는 버스업체의 문제점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공공을 위해 운영한다는것인지 단지 많은 사람을 실어날라 돈을버는 수단인지 본질적 의미를 흐리는 대중교통이란 명칭, 민영제에서 공영제로 가는 중간단계를 뜻하는것으로 착각하기 쉬운 준공영제란 이름 등 명칭이 주는 착각을 이용하는 경기도를 규탄했습니다.

현재도 수천억의 세금이 쓰이지만 명칭만 민영제에서 준공영제로 바뀔뿐이며, 이런 애매함이 악용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를 그리고 정책을 결정할때 시민의 안전과 행복 삶의 질 향상을 그 근간으로 해야할 것이라 발언했습니다.

 

수원같은 광역시급 도시부터 버스가 하루 2번다니는 농촌지역까지 혼재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첫 대규모 실험이 될 것이니 만큼, 제대로된 공공성을 추구하는 버스제도가 시행되어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되기를 바라며, 이번 버스준공영제 시행이 그간 이어진 경기도지사 징크스에 이재명도지사 또한 발을 들여놓지 않으려면 점진적인 완전공영제 시행을 위해 노력할것을 촉구했습니다. ■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