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산에 올라 밤을 주워서 씻고는 햇볕에 말린다. 며칠 그렇게 두면 밤맛이 조금 더 달콤하고 고소해진다. 적당히 마른 밤을 찐다. 밤 가위로 반 가른 다음 숟가락으로 밤 속을 하나하나 파낸다.

 

구수하게 노란 밤 속을 공기에 수북이 담아서 한 끼쯤은 밥 대신 먹는다. 간식으로만 먹기엔 이 밤이 내 입에 들어올 수 있도록 정성껏 움직인 그 모든 노동이 무척 귀하게만 느껴져서. (쌀도 아낄 겸사겸사..)

밥으로, 참으로 다 먹기엔 주워 온 밤이 좀 넉넉하니 잼을 만든다. 밤 속을 믹서에 갈아선 설탕과 함께 오래오래 저으며 끓이고 또 끓이는 것. 식빵 같은 게 없어서 잼만 그냥 입에 담아 본다.

“맛있다! 밤케이크 같은 느낌이랄까?

단 거, 그니까 케이크 같은 거 땡길 때 한 숟갈씩 퍼먹으면 그런대로 입도 마음도 달랠 수 있을 것 같아. 보탠 거 없이 받아먹기만 해서 무척 무척 미안한데, 그래도 잘 먹을게. 고마워~^^

참! 밤이 숙취에도 좋고 몸에도 좋고 암튼 여러 모로 좋다니까 산밤 줍는 것부터 여태까지 열심히 일한 당신도 꼭꼭 많이 먹어^^”

밤과 이어진 그 긴한 노동들을 잼 만들 때 잠시 거든 것 말곤 손 하나 제대로 보태지 않은 염치없는 마누라는 (진짜로 하기 싫은 일은 참말로 안 하고야 마는 게으른 고집쟁이ㅠㅜ) 염치없게 몇 마디 건네고는 밤을 먹고 밤잼을 먹는다. 것두 아주 맛나게.

입에 좋은 음식이 몸에도 좋기를 바라면서 밤의 효능을 찾아보다가, ‘부작용’이 있다기에 슬쩍 엿보니 칼로리가 높아 ‘살찔 수 있다’는 거였다. 굉장한 부작용이라도 있을까 봐 미리 겁먹었다가는 피식, 웃음이 나더라니.^^

제철음식 먹고 찐 살은 왠지 ‘건강한 살’이 될 듯도 해선, 밤만큼은 있을 때 맘껏 먹어 보련다.

아, 근데! 밤으로 끼니를 대신해 보았더니만 아무래도 밥보단 빨리 배고파지더라. 또 조금은 질리기도 해서 두 끼까진 연이어 못 먹겠더라. 밤을 밥으로 먹는 건 두어 번 한 것으로 그만 그치게 될 것 같다.

주울 밤도 이제 곧 사라질 테고, 다람쥐 먹을 양식도 남겨야 하니 밤이 그리울 땐 밤잼 한 숟갈로 밤 덕분에 행복했던 이 가을을 떠올리면 되겠지. ‘먹는 밤’만 보면 무조건하고 떠오르는 노래 자락 흥얼거리면서.

“외로운 밤이면 밤마다

네 모습 떠올리기 싫어~

희미한 전등불 밑에서

내 모습 초라한 것 같아, 싫어~♪”

“이 밤이 지나면 우린

또다시 헤어져야 하는데

아무런 말없이 이대로

그댈 떠나보내야만 하나아~♪”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