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오늘 오랜만에 밭으로 나갔습니다. 예상보다 ‘심지 않은’ 풀이 아주 많네요. 부직포 깔아둔 고랑에도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비름, 쇠비름이 아주 강세입니다!

 

 

땅 위로 넓게 퍼져 자라는 통통한 쇠비름은 쑥쑥 잘 뽑힙니다. 한때는 쇠비름 좍 거두어서 청으로 담기도 했어요. 그냥 먹지는 않고요. 조림 반찬 만들 때 좋은 단맛 내는 쪽으로 잘 쓰고 있답니다.

 

 

비름은 쇠비름과 또 달라요. 뿌리가 얼마나 깊숙하게 딴딴한 지 호미를 들어도 무척이나 낑낑대게 합니다. 그동안 비름 김 매면서 하도 호되게 힘이 들다 보니까요, 좀 얄미웠어요. 비름나물 많이들 먹는다 하고요, 나물 좋아하는 제가 한번쯤 도전해 봐야 맞을 텐데요. 그게 무척이나 안 되더라고요. 비름한텐 정말 미안하지만,정이 잘 안 가서요.

 

 

오늘도 그랬어요. 골마다 좌르륵 올라선 비름들! 뿌리째 들어내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손목 힘과 더불어 온몸의 힘을 더해서 뽑고 또 뽑다가요, 기운이 달리는 나머지 그냥 줄기만 분지른 곳도 많았어요. 오늘 밭일을 마치고 드는 생각이 ‘아~ 아직은 비름나물은 안 되겠다. 좀 더 철들어야 먹을 수 있겠다.’

 

 

어제는 가지밭, 고추밭을 매었고 오늘은 대파밭 한 골에 집중했어요. 가녀린 대파가 다치지 않게 하려니 장갑 벗어 던지고 맨손으로 조심조심 앞으로 나아갔답니다. 여지없이 비름과 씨름을 했고요. 두 시간 좀 넘는 밭일 마치고 들어와서는 30분을 뻗어 있었네요. 날도 선선했건만요.

 

 

 

그래도요, 이 풀 저 풀에 가려 있는지 없는지 헷갈렸던 대파들이 쏙쏙 모습을 보이니 얼마나 좋던지요. 게다가 굵직하진 않아도 바로 뽑아 먹을 만한 것들이 곳곳에 보이는 거예요.

 

 

점심밥 새로 할 기운이 없어서 라면을 끓였거든요. 거기에 갓 뽑은 여린 대파 송송 썰어 넣으니 음~ 여느 만찬 부럽지 않았습니다. 제가 대파를 좋아하는데 한동안 사 먹지를 않았어요. 밭에 있는 거 먹을 때를 기다렸죠. 이제 드디어 그때가 왔답니다!

 

 

저녁에 다시금 대파를 뽑아서 달걀말이를 만들어 먹었어요. 참으로 오래 기다리던 그 맛을 오물오물 입과 마음에 담으면서 생각했습니다. 부지런하고 싶다. 미약하다 할지라도, 돈벌이와 이어지지 않더라도 내 몸도 살리고 이웃도 살리는 농사를 계속 꾸려 가자면 지금보다 많이, 즐겁게, 부지런해야겠다.

 

 

부디, 다만

일하다 몸과 마음 다치지 않게

일하며 괴롭지는 않을 수 있게….

 

 

오늘도 아랫집 아저씨는 고추에 약을 열심히 치고 계셨어요. 바람 타고 흘러오는 그 약한 내음이 힘겨워서 잠시 밭에서 물러나 있었습니다. 평생 농사지은 그분은 낑낑대며 풀 뽑는 저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실지 참 오랜만에 궁금해졌습니다. 언젠간 물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제가 씩씩하고 부지런하게 살다 보면 그런 날이 오겠죠! ^^

 

 

 

Comments

comments